< 라오스에 대체 뭐가 있는데요? >
무라카미 하루키는 꾸준히 여행 에세이를 작성하였다고 한다. 이 책은 그가 그동안 여행을 하며 작성하였던 몇몇 에세이들의 묶음집이다. 작가는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색다른 감정을 느끼게 해주는 여행의 재미와 놀라움을 독자들과 공유하고, 독자들에게 여행을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Ⅱ. 관념적 구분으로 인한 오리엔탈리즘과 그 한정조건
1. 관념적 구분인 ‘동양’과 ‘서양’
*비코- ‘인간은 자신의 역사를 만들고, 인간이 인식할 수 있는 것은 스스로 만든 것일 뿐이다’
①‘동양’과 ‘서양’의 장소와 지역 또는 지리적 구분은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관념
②동서양의 구분
대중문화의 무분별한 풍미속에서 문화적 각성과 새로운 문화에의 탐구는 문학과 예술, 인문사회과학의 전부문에 걸쳐 역사발전과 운동주체로서의 민중논의로 구체화된다. 대학가에서 시작하여 점차 민중일반으로 확산의 추세를 보였던 탈춤을 중심으로 한 민중문화운동은 기존 대중문화의 부정적 성
논술은 자신의 견해나 주장을 분명히 밝히는 글쓰기이다. 어떤 문제에 대한 자신의 견해나 주장이 곧 논술의 참주제이다. 주제가 명료하다 함은 말하고자 하는 견해나 주장이 뚜렷하다는 것과 같다. 자기 주장을 분명하고 확고히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고 과정이 필요하다. 먼저, 해결할 논제를
과학 기술력, 그리고 복지정책, 시장경제체제, 분배정책 등으로 더욱 풍요롭고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어 갈 수 있다고 확신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다. 또한 비판과 신중함을 가진 중간적 입장을 취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 세계는 인간과 역사에 대한 비관론과 낙관론, 또는 중간노선의 흐름들이
Ⅰ. 들어가며
세계화라는 단어가 생겨난 지는 얼마 되지 않았으나, 이제 우리의 일상생활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있고, 실제로도 쉽게 목격할 수 있다. 굳이 거창한 예를 찾지 않아도, 지금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조금만 고개를 돌려보면 세계화의 풍경을 질리도록 찾아볼 수 있다. 내 친구가 입고
과학 연구기관 등을 설치•운영하고 있다. 중앙체육학원은 9년제로서 소학교 졸업생 중 체육특기자를 선발, 전문교육을 실시하는 학교로서 국가대표 후보선수를 양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2) 인민체육과 인민체력검정
인민체육
5년마다 열리는 북한 최대의 체육행사. 60년 창설 후 63년 2회
전략’, 성장중심 정책, ‘개발독재’를 추동시키는 이데올로기를, 문화적 힘을 구축했다. 이러한 이데올로기에 힘입어 그동안 한국사회는 성장에 따른 ‘평등신화’를 체화시키면서 별 큰 위험이 없이 지속될 것으로 믿었지만, 그 반대로 이러한 온 과정은 환경적 위험과 사회관계의 와해, 문화적 위
제국주의와 식민지배, 침략전쟁에 대한 정당화라고 주장하며 확고하게 반대하고 있다. 그것은 단순한 외교적 언사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대일감정의 악화와 그로 인한 일본상품 불매운동, 반일시위, 일본의 안보리 상임이사국 반대 표명 등의 직접적․가시적인 갈등으로 이어지는 양상이다. 그럼